2023년 3월 8일 포드가 2023 퓨마 ST 파워시프트 모델을 공개했다. 퓨마는 포드의 소형 해치백 피에스타를 기반으로 하여 2019년부터 판매 중인 소형 SUV 차량이다.
푸마 ST 파워시프트의 엔진룸에는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5kg· m를 발휘하는 가솔린 3기통 엔진 ‘에코부스트 1.0’이 탑재되었는데, 이는 포커스, 피에스타 등 동일한 엔진이 탑재된 모델 중 가장 높은 출력이다. 여기에 ‘파워시프트’라는 이름의 7단 듀얼 클러치가 조합되어 있다.
최고 속도는 210km이며, 0-100km 가속성능은 7.4초로 배기량 대비 훌륭한 퍼포먼스를 가졌으면서도 6.3l/100km(약 15.8km/l)라는 준수한 연비를 보여준다. 이는 낮은 RPM에서 BISG(벨트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가 추가로 최대 10마력의 출력을 추가로 제공해 주며, ‘파워시프트’ 변속기가 최적의 RPM을 유지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그러나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깊게 밟으면 기어 단수를 3단계 낮추어 빠르게 추월할 수 있도록 하며,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면 변속기가 저단 기어에서 높은 RPM을 더 오래 유지하여 더욱 스포티한 반응을 보여준다. 여기에 액티브 배기밸브가 적용되어 일반 및 에코모드에서는 닫힌 상태로 유지되다가 스포츠 모드로 변경하면 배기밸브가 열려 스포티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포드 퓨마 ST 파워시프트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기존 1.5리터 수동 모델보다 약간 저렴하게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쉽게도 국내 출시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다.
글 / 유재민 기자
자료 / 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