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이거 하나 정돈 괜찮지? 고프로 히어로 10 블랙 출시

한국 시간으로 9월 17일, 세계적인 액션캠 브랜드 고프로가 업그레이드된 GP 칩을 탑재한 신제품인 ‘고프로 히어로 10 블랙’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고프로는 이 날 고프로 프로덕트 담당 부사장 파블로 리마(Pablo Lema), 글로벌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 릭 라커리(Rick Loughery)가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출시를 알렸다. 

고프로 히어로 10 블랙의 업그레이드된 GP 칩은 히어로9 블랙 대비 2배 높은 프레임 속도, 고급 부분 톤 매핑과 3D 노이즈 감소를 통한 디테일 향상, 수평 조절 한계를 높인 동영상 안정화 △최대 30% 빠른 Wi-Fi 전송 등을 강화했다. 고프로 프로덕트 담당 부사장 파블로 리마는 “GP2 프로세서로 인해 빠른 촬영, 빠른 전송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연결성까지 업그레이드해 모든 영상을 쉽게 이용, 편집, 공유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GP223.6MP 이미지 센서의 결합은 슬로모션 성능에 강점을 발휘한다. 5.3K60, 4K120, 2.7K240 영상 촬영은 물론 5.3K 동영상에 최대 15.8MP 프레임을 포착할 수 있다. 특히 GP2 프로세서는 동영상 촬영 시 부분 톤 매핑과 3D 노이즈 감소를 적용해 땅거미, 해 질 녘 및 저조도 야외 환경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하이퍼스무스 4.0(HyperSmooth 4.0)4K 60, 2.7K 120, 1080p 120 동영상 촬영 시 최대 45°까지 수평 조절 기능이 지원되면서, 극한의 스포츠, 아웃도어 액티비티 등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또한 히어로10 블랙은 카메라 성능과 클라우드 연결성을 강화했다. 고프로(GoPro) 구독 서비스와 함께 신제품 카메라 사용 시 전체 해상도 무제한 클라우드 백업이 가능하며, 카메라를 충전하는 동안 영상이 클라우드에 자동 업로드되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모든 사진 모드에서 RAW 이미지를 지원한다는 것도 강점이다. 고프로 사진 모드 특유의 인공적인 색상 대신 자신이 원하는 색감으로 보정하고 싶은 이들에게는 매우 만족스런 사양이다. 다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UHS-Ⅱ 이상급의 마이크로 SD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실제 유저들은 전한다.

이외에도 히어로10 블랙은 물이 스며들지 않는 소수성 유리로 제작된 새로운 렌즈 덮개, 하이퍼스무스 4.0을 지원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HD 동영상 방송이 가능한 웹캠 모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고프로 창립자 겸 CEO 닉 우드먼은 이번 신제품은 고프로에서 가장 사랑받는 히어로(HERO) 카메라의 10번째 플래그십 카메라를 출시하기 때문에 더욱 감회가 남다르다히어로10 블랙의 10점 만점 촬영 경험을 즐기길 바란다고 밝혔다.

무게는 153g으로 고프로 히어로 9 블랙보다 약 5g 줄어들었다. 고프로 히어로 9 블랙의 경우 이전 모델에 비해 크기가 커지면서거의 60g 이상 증가했는데 이러한 점을 조금이나마 개선했다. 물론 절대적으로 무거운 무게는 아니지만 워낙 액티비티에 사용되는 카메라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경량화는 반가운 부분이다. 

한편, 고프로는 히어로10 블랙 사용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참여형 공모전 밀리언 달러 챌린지(Million Dollar Challeng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밀리언 달러 챌린지는 매년 신제품 카메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열리는 공모전으로, 우승자의 영상은 신제품 카메라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재탄생되며, 우승자는 미화 100만 달러(한화 약 117000만 원)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금으로 전달 받는다. 올해 밀리언 달러 챌린지는 121일까지 고프로 어워즈 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우승자의 하이라이트 영상은 12월 내 고프로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될 예정이다.

히어로10 블랙의 가격은 499.99달러(한화 환산 약 58만 원)이며 국내 출시 가격은 아직 미정이다. 

정리
한명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