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분이 달라진 아우디 S3 공개. 국내에도 들어올까?

아우디 S3
아우디 S3가 공개됐다.

늘 그래왔던 것처럼 올해 3월 공개된 최신의 A3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을 조금 더 날렵하고 다이내믹하게 손봤다. 외관은 A3와 유사하게 전후면 디자인이 조금 수정되었고, LED 주간 주행등의 패턴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4가지 사전 설정 옵션 중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 S3는 최신 A3처럼 전면 엠블럼에 입체감을 주었다. 고성능 모델인 RS3도 올해 중 출시될 예정이다.

 

많은 부분이 달라진 아우디 S3 공개. 국내에도 들어올까?

S3는 2.0리터 터보 엔진으로 333마력의 최고 출력, 최대토크는 42.8kgf.m이다. 이전 모델에 비해 각각 20마력과 2kgf.m이 올라갔으며, 같은 폭스바겐 그룹 소속인 현행 골프 R보다 높은 숫자들이다. 0-100km/h 도달 시간은 4.7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제한이 걸린다. 변속기는 기존 7단 듀얼 클러치가 사용되지만, 토크 전달 특성과 변속 응답성이 향상되었다는 것이 아우디의 설명이다.

 

아우디 S3

후륜에는 RS3에 들어갔던 토크 스플리터가 적용된다. 코너링 시 주행 안정성 향상과 함께 새롭게추가된 다이내믹 플러스 모드에서는 더 많은 토크를 후륜으로 보내 타이어를 미끄러트릴 수 있다. 아우디는 드리프트 모드로 부르지는 않지만, 가장 스포티한 설정이 활성화 되면 오버스티어 경향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휠은 18인치에 팔켄 타이어(235/35)가 탑재되며 2피스톤 캘리퍼다. 브레이크 성능 향상을 위해 전륜 브레이크 디스크의 직경을 1.2인치 키웠다.

 

아우디 S3

기본적으로 맥퍼슨 스트럿 방식의 전면 서스펜션을 사용하는데 더 날카로운 핸들링을 위해 피벗 베어링을 새로 설계해 마이너스 캠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우디 S3

아우디 S3

실내는 기어 노브, 에어 벤트, 트림 및 대시보드 디자인이 변경되었고 앰비언트 라이트가 기본 적용이다. 다만 운전석 위쪽으로 높게 올라온 에어 벤트 디자인이 좀 낯설다. 인포테인먼트는 앱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일정 시간 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 구독형 앱도 있다.

 

아우디 S3

아우디 S3는 세단 모델과 스포트백 모델이 함께 출시되었다. 가격 및 국내 수입 여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글 / 고진우 기자
자료 / 아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