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3일, BMW가 완전히 새로워진 올–뉴 4시리즈 쿠페(G22)를 공개했다. 신형 4시리즈 쿠페는 기존 3시리즈 세단과 달리 역동적인 드라이빙 즐거움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새로운 4 시리즈 쿠페의 디자인은 이후 출시될 BMW 쿠페들의 기준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뉴 4시리즈 쿠페는 최고출력이 190ps인 2.0리터 디젤 엔진 트림과 184ps 및 258ps를 발휘하는 2.0리터 가솔린 엔진 그리고 374ps의 3.0리터 가솔린 엔진 트림 이렇게 총 4가지 사양으로 판매된다. 모든 트림에는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으로 장착되며 3.0리터 가솔린 및 디젤 엔진 사양에는 48V 스타터 제너레이터가 결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4륜구동 모델과 직렬 6기통 디젤 엔진 적용 사양은 2021년 3월에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신형 4시리즈 쿠페는 해당 장르 특유의 역동적이고 우아한 실루엣을 더욱 강조하여 표현했다. 무엇보다 BMW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BMW 키드니 그릴이 수직형으로 커진 것이 특징인데, 이는 보다 우수한 냉각성능을 자랑한다. 그리고 세련된 L자형 라이트 바가 있는 슬림한 윤곽의 LED 헤드라이트는 BMW의 레이저라이트가 적용됐다.
또한 실내에는 스포티 한 드라이빙 경험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인테리어 디자인을 적용했다. 그리고 운전자 중심의 콕핏은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0.25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이 밖에도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기존보다 70% 더 커졌으며 3D 시각화를 통해 운전자에게 차량과 그 주변 환경, 활성화된 보조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들을 보여준다.
물론 이전 세대보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도 더욱 강화했다. 차선 이탈 경고 및 브레이크 입력과의 전방 충돌 경고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반자율주행에 가까운 내비게이션 기반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에는 후방 카메라, 파노라마 뷰, 3D 탑 뷰 등을 지원한다. 여기에 새로운 OS 7을 적용해 BMW의 지능형 가상 비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신형 BMW 4시리즈 쿠페는 2020년 10월부터 글로벌 시장에 판매될 예정이다. 가격 등 보다 상세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글
정휘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