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6일, 렉서스가 2021년형 IS를 공개했다. 렉서스의 최신 디자인이 반영된 외관은 전체적으로 큰 변화가 이루어졌지만 내부는 소소한 변화만 적용됐다. 2021년형 IS는 기존 엔진과 동일한 최대 출력 241hp, 최대 토크 35.6kg⋅m를 가진 2.0L 4기통 터보와 최고 출력 311hp, 최대 토크 38.7kg⋅m를 가진 3.0L V6 엔진이 그대로 탑재된다. 후륜 구동은 자동 8단 변속기가 적용되며 4륜 구동은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그 대신, 토요타 테크니컬 센터에서 차체 강성과 섀시, 서스펜션의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여 향상 된 주행 성능과 승차감을 확보했다.
제대로 다듬은 외관, 그에 비해 아쉬운 내부
이번 2021 IS의 외관에는 풀체인지 모델이라 해도 믿을 만큼 성공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큰 특징으로는 분리되어 있었던 주간 주행등이 헤드라이트와 합쳐지고 스핀들 그릴이 더욱 대담해졌다. 범퍼 형상이 스핀들 그릴과 조화를 이루면서 기존의 IS와는 다르게 완성도 높은 모습으로 바뀌었다.
테일램프는 최근 디자인 트렌드에 따라 좌우가 이어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리어 범퍼의 디자인도 바뀌었다. 옆면으로 가면 하단 캐릭터라인이 더욱 날렵하게 디자인되었으며, 사이드미러 역시 새롭게 디자인되었다. 기존 모델과 동일한 부분을 찾기 힘들 정도로 거의 모든 부분이 새롭게 디자인되었다. 그리고 IS 최초로 19인치 BBS휠을 장착할 수 있다. 페이스리프트된 디자인의 전체적인 느낌은 기존 모델에 비해 단정해졌지만 더욱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외관에서의 변화가 대대적인 까닭에 내부로 들어오면 실망감을 느낄 수도 있다. 3세대 IS는 2014년에 판매가 시작됐고 출시된 지 6년이란 시간이 흘렀기에 올드한 느낌이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도 운전석과 조수석 송풍구 모양을 직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바꾸어 스포티한 느낌을 살렸으며,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아마존 알렉사 등이 사용 가능한 10.3인치 터치스크린이 선택 가능하며 기본 사양으론8.0인치 터치스크린이 제공된다.
차체 강성 증가와 서스펜션 경량화로 승차감 향상
이번 2021 IS는 토요타 테크니컬 센터에서 개발된 첫 차량인 만큼 주행 질감 및 차체 강성 부분에 많은 공을 들였다.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해 라디에이터 측면 지지대 강화, 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용접 포인트 증가, C필러에서 지붕 측면까지 연결되는 구조물을 보강 및 최적화하였다. 이로 인해 소음과 진동을 감소 시켰을 뿐 아니라 승차감과 스티어링 휠의 반응성도 향상되었다.
서스펜션은 많은 것이 향상됐다. 기존에 비해 20% 가벼워진 코일스프링이 사용되었으며, 단조 알루미늄 A-암은 18%, 스태빌라이저는 17% 가벼워졌다. 또한 불규칙적인 노면에 대응하기 위해 피스톤에 초 저속 밸브가 장착된 새로운 스윙 밸브를 장착했다. 새로운 바운딩 스토퍼도 적용하는 등, 승차감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고 코너링 향상과 타이어의 마찰력 확보를 위해 IS 최초로 19인치 휠이 적용된다. 더 큰 휠과 타이어를 대응하기 위해 서스펜션 레이아웃과 프론트 픽업 포인트를 수정하였으며, BBS휠을 포함하여 두 가지 19인치 휠은 다이내믹 핸들링 패키지가 포함된 F Sport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층 강화된 안전 및 편의 시스템
2021 IS에는 LSS+(Lexus Safety System)이 적용된다. 이 시스템은 단일 렌즈 카메라와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활용한 것으로 정면 충돌 경고(FCW), 자동 비상 제동(AEB), 보행자 감지 및 자전거 감지 기능이 포함 된 사전 충돌 방지 시스템(PCS), 가속페달 오조작 방지 기능이 있다. 운전 편의 시스템으론 스탑 앤 고, 차선 이탈 경보가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오토 하이빔, 도로 표지 어시스트, 서라운드 뷰, 3단 열선 및 통풍 시트 등이 있다.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프리미엄 서라운드 사운드 오디오 시스템도 향상되었다. 기존의 835W의 출력을 가진 15개의 스피커에서 1,800W의 출력과 새로운 앰프를 갖춘 17개의 스피커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새로운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오디오 시스템은 2개의 스피커 추가와 새로운 EQ 튜닝을 통해 전체적인 음질을 향상시켰으며, 후면 서라운드 스피커가 트위터, 미드 레인지 조합 유니티(Unity) 스피커로 변경되었다.
부가적으로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에서 차량을 탐색 할 수 있는 증강 현실 앱인 렉서스 AR Play를 공개했다. 이 앱을 통해 사용자는 차량을 미리 볼 수 있으며, 차량 주변을 이동하며 탐색할 수 있다. 차량 외부 및 내부 역시 360도 탐색 할 수 있다. 앱을 통해 도어와 트렁크를 열고 닫을 수 있으며, 차량 설계 및 기능을 탐색하고, 원격 제어 차량과 같이 증강 현실에서 IS를 가상으로 운전할 수도 있다.
2021 렉서스 IS의 출시 일정과 판매 가격은 아직 미정이며 올 연말쯤 일본과 미국시장에 우선 공개될 것으로 예상 된다. 현 IS가 출시된 지 오래된 만큼, 풀체인지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많았기에 소비자들의 반응은 양극화 될 것으로 본다.
글
이재섭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