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CLE 쿠페를 공개했다.
CLE 쿠페는 C클래스와 E클래스의 콘셉트와 기술 혁신이 조화롭게 융합된 모델이다. 벤츠의 전통을 잇는 우아한 디자인과 자신감 넘치는 스포티한 주행 성능, 각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특별한 편의 사양을 갖춘 2도어 모델이다.
CLE 쿠페는 긴 휠베이스, 날렵하게 이어진 A필러, 짧은 프론트 오버행, 큰 휠 등이 특징으로 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를 구현했다. 지면에 가깝도록 설계된 전면부는 ‘샤크 노즈’ 형상을 만들어낸다. 독특한 디자인의 평면 LED 헤드라이트와 새롭게 디자인된 입체적인 라디에이터 그릴로 역동적이면서도 우아한 외관을 완성한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유광 블랙 컬러의 싱글 루브르에 크롬 트림이 적용되었으며, 중앙에 벤츠 삼각별을 배치했다. 크롬 그릴은 차량 외관을 더 입체적으로 보이게 해준다. 긴 후드 위에 위치한 강렬한 윤곽의 2개의 파워돔은 6기통 엔진의 강렬함을 강조한다.
측면부는 엣지있는 캐릭터 라인이 헤드라이트에서 사이드 미러, 도어 핸들에서 후미등까지 이어져 스포티한 비율과 강렬한 휠 아치를 한층 강조한다. GLE는 C클래스보 쿠페보다 25mm 길어진 휠베이스와 E클래스 쿠페보다 15mm 더 긴 전장으로 보다 넉넉한 실내공간을 가진다.
CLE 쿠페는 새로운 시트 디자인을 적용하는 한편, 첨단 기술을 활용해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해당 모델만을 위해 개발된 새로운 헤드레스트 일체형 아방가르드 스포츠 시트 디자인이 적용돼 입체적이고 매끄러우면서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실내 시각적인 경쾌함을 선사한다. 앞좌석의 경우 열선과 전동식 4방향 요추 지지 기능이 기본이다. 또한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하는 경우 헤드레스트 위치에 2개의 스피커가 더 해져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시스템과 함께 더 몰입감 있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11.9인치의 세로형 중앙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의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조형미가 돋보이는 인테리어를 완성한다. 중앙 디스플레이에는 신형 E-클래스에 도입된 새로운 메인 아이콘이 적용돼 더욱 직관적으로 기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조작 편의를 높였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게임,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및 브라우저 등과 같은 서드파티 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이 운전자의 성향을 파악해 자동으로 운전자 맞춤형 기능을 추천해 주는 ‘루틴’기능도 제공한다.
CLE 쿠페는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 모델로, 가솔린 직렬 4기통(M254), 가솔린 직렬 6기통(M256), 디젤 직렬 4기통(OM654)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가 탑재돼 가속 시 추가적인 힘을 제공하며,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제동 등의 기능으로 높은 효율성을 보여준다. 이에 더해 매우 빠르고 부드럽게 엔진에 시동을 걸 수 있으며, 공회전 시에는 ISG와 엔진의 지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고도로 부드럽게 작동한다. CLE 쿠페의 전 모델에는 ISG에 맞춰 개발된 9단 변속기가 탑재되어, 엔진과 변속기의 조화로 최적의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CLE 쿠페는 이전 세대 모델 대비 섀시가 15mm 낮아졌으며, 다이내믹 바디 컨트롤 서스펜션을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다이내믹 바디 컨트롤에는 앞뒤 차축의 댐핑을 조절할 수 있는 서스펜션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포함된다. 액티브 섀시는 엔진, 변속기 및 각 휠의 조향 특성과 함께 댐핑 특성을 개별적으로 제어하여 주행 환경, 속도 및 노면 상태에 맞게 조절된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후륜 조향각이 최대 2.5°로 차체 조작을 용이하게 하며, 회전 반경을 최대 50cm까지 줄여 C클래스 쿠페보다도 회전반경이 작다.
벤츠의 새로운 중형 쿠페 CLE 쿠페는 올해 11월 유럽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이며, CLE 카브리올레는 내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글 / 유재민 기자
자료 / 벤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