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가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사전 계약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3세대로 재탄생한 올 뉴 레인지로버는 스포츠는 폭발적인 주행 성능과 레인지로버 패밀리 고유의 럭셔리한 디자인 그리고 편의성의 조화를 갖춘 최신 모델입니다. 과연 이 차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부진했던 랜드로버의 부활을 이끌 수 있을까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주요 특징들을 간략히 살펴봅니다.
매끈하고 부드럽다!
실내외 디자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외관과 실내에서 간결하고 깨끗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선과 면, 덩어리 어떤 것으로도 표현하기 어려운 매끈한 형태는, 제리 맥거번이 과거에 밝힌 바, 레인지로버 모던 럭셔리 디자인 방향이기도 합니다. 전면의 스텔스 디자인의 그릴과 슬림한 LED 헤드램프 매끄러운 면, 플러시 타입의 도어 핸들, 플러시 글레이징(유리 틀과 틀의 면이 단차 없이 매끈하게 연결되도록 하는 디자인), 테일게이트 좌우 코너의 매끈한 D 필러 표현까지, 실크 천 같은 것을 던지면 어디 하나 걸리지 않고 흘러내릴 듯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덕분에 공기저항 계수는 이전 대비 15% 저감한 0.29Cd로 여느 세단에 못지않은 수준입니다.
비율과 자세는 서 있는 것만으로 역동적입니다. 4,946㎜의 전장과 2,997㎜㎜의 휠베이스, 2,047㎜에 달하는 전폭과 1,820㎜의 높이는, 수치 제원만으로 표현될 수 없는 당당함을 자랑합니다. 흐름 속에도 근육미가 살아 있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고성능 모델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다이내믹(Dynamic)에는 새틴 그레이(Satin Grey) 알로이 휠과 보닛의 루브르, 측면 잉곳(ingot)에 적용한 새틴 버니시드 코퍼(Satin Burnished Copper) 디테일이 적용돼 있습니다. 여기에 차체와 하단 범퍼부를 동일한 색상으로 하는 클래딩, 매트 그래파이트 아틀라스(Matte Graphite Atlas) 색상의 그릴과 레인지로버 레터링 등 특징적인 면이 더해졌습니다.
인테리어 역시 매끈하고 시원시원한 매력이 돋보입니다. 랜드로버를 대표하는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Command Driving Position)은 몰입감 넘치는 콕핏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시트 조절은 최대 22방향으로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실내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13.1인치 커브드 플로팅 모니터입니다. 이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직관성은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피비 프로에는 국내 최다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티맵 모빌리티의 T맵 내비게이션이 기본 내장됐습니다. 또한 13.7인치 세미 플로팅 대화형 클러스터는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관건은 디스플레이의 작동 안정성이겠죠.
MLA 플렉스 플랫폼과 후륜 조향,
핸들링 좋은 럭셔리 스포츠 SUV 지향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새로운 MLA-Flex(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Flex)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보다 역적인 핸들링을 가진 SUV로 거듭났습니다. 비틀림 강성은 최대 35% 더 강력해진 3만 3,000Nm/deg에 달합니다. 이 단위는 각도 1° 를 비틀기 위해 견뎌야 하는 물리력을 말합니다.
여기에 랜드로버 최초로 전환형의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됐습니다. 이 시스템은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Switchable Volume Air Springs)을 통해 서스펜션 이중 구조 챔버 내의 압력을 변화시켜 서스펜션 강도의 변화 폭이 넓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이고도 기민한 선회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개인의 드라이빙 성향에 따라 그 감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새로운 스토머 핸들링 팩(Stormer Handling Pack)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Dynamic Response Pro), 올 휠 스티어링(All Wheel Steering), 전자식 액티브 디퍼런셜(Electronic Active Differential with Torque Vectoring by Braking) 그리고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Configurable Programme)으로 구성됩니다. 새로운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는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과 함께 작동하며, 최신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eARC)을 기반으로 최대 1,400Nm의 토크를 각 차축에 전달합니다.
이와 함께 적용되는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2(Adaptive Dynamics 2)는 스로틀부터 스티어링 습관 등 운전자의 주행에 따라 차체의 반응을 예측하고 롤링과 피칭 속도를 결정하는 고급 서스펜션 및 댐퍼 컨트롤 시스템입니다. 최신 트윈 밸브 모노튜브 댐퍼는 초당 500회 서스펜션 세팅을 재보정하며, 이를 통해 최상의 승차감을 보장한다는 것이 랜드로버의 메시지입니다.
또한 최대 7.3°까지 움직이는 올 휠 스티어링(후륜 조향)과 제동 기반의 토크 벡터링 시스템 포함 액티브 디퍼런셜을 통해 민첩한 선회 성능에 기여합니다. 이를 통해 3미터에 가까운 휠베이스를 갖고 있음에도 회전 직경이 11미터에 불과합니다.
오프로드에서도 가능한 크루즈 컨트롤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랜드로버의 일원답게 오프로드 성능도 버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최첨단의 오프로더라 보는 것이 맞을 정도입니다. 랜드로버의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 (Terrain Response® 2)은 올 휠 스티어링,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 사륜구동 시스템 등 모든 차량 섀시 시스템을 활용해 지형 환경에 최적화된 주행 설정을 제공합니다. 물론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제원과 조화를 이루죠. 최대 지상고는 281㎜, 도강 깊이는 최대 90cm에 달하며 경사로 접근각은 33°, 탈출각은 30도, 브레이크 오버 각(턱 등이 차체 중앙에 위치할 때 넘어갈 수 있는 각)은 26.9°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