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2025 골프 GTI 모델을 공개했다.
골프 8세대 GTI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한채 세부적인 디테일을 바꿨다. 전면은 헤드라이트 디자인과 아래쪽 그릴 패턴이 변경되었다. 후면에서는 디퓨저 디자인이 수정되고 머플러 엔드팁의 크롬 마감이 더해졌다. 일부 시장에서는 전면 VW로고에 라이팅이 더해진다.
골프 8세대 GTI의 측면 디자인은 전작 대비 바뀐 부분이 없다.
미등도 턴 시그널이 통합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실내다. 전작은 8.3인치 크기의 인포테인먼트였지만,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하단의 조작부가 강조된 10.4인치가 기본이다. 또한 12.9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도 있다. 온도 조절이나 볼륨 제어를 위한 터치 슬라이더도 재설계 됐다.
기본적으로 터치 슬라이더 부분은 실내 온도 설정, 좌석 난방 및 냉방 기능에 대한 액세스 기능과 홈 페이지로 돌아가는 버튼이 있다. 다른 기능들은 터치스크린 하단부 메뉴바에서 기능을 선택하고 조절은 아래 터치 슬라이더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사용자 지정 영역에 할당해 놓을 수 있다. 위쪽의 터치스크린 메뉴바와 아래쪽 막대가 지속적으로 표시되어 현재 화면 메뉴와 상관없이 바로 조절이 가능하다.
이번 CES 2024에서 폭스바겐은 챗 GTP로 음성 지원을 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 차량에도 적용되었다. 기존의 음성 어시스턴트를 활용해 조절할 수 있었던 미디어와 온도 조절 외에도 일반적인 질문에도 답변한다.
골프 8세대 GTI의 파워트레인은 4기통 2.0리터의 EA888 엔진으로 262마력을 뽑아낸다. 유럽 모델 기준으로 전작 대비 20마력이 늘었다. 다만 수동 트랜스미션은 사라졌고 7단 DSG만 제공된다. 가격과 함께 정확한 출시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글 / 고진우 기자
자료 / 폭스바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