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탱에 적용된 2.3리터의 에코부스트 엔진에 다소 아쉬움을 느끼던 사람들이라면 반가운 소식이 있다. 미국 미시간 주 현지시간으로 지난 4월 15일, 포드는 머스탱 출시 55주년을 맞이해 2020 머스탱의 2.3리터 에코부스트 최고 출력 330hp의 하이 퍼포먼스 패키지를 선보였다.
머스탱 에코부스트는 머스탱 라인업 중 엔트리 레벨로, 미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강력한 4기통 스포츠카라는 포드의 자부심이 담긴 차종이기도 하다. 그러나 페이스리프트 이후 310hp에 달하던 출력이 291hp로 떨어진 점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포드는 각종 모터스포츠에서 그 진가를 입증한 고성능 RS의 손길을 통해 2.3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었다. 머스탱의 수석 엔지니어 칼 위드만은 “포드의 고성능 해치백, 포커스 RS의 2.3리터 엔진은 고회전이 가능하며 누가 운전해도 빠른 반응과 동력 전달 능력을 보여준다”며 “그런 특별한 엔진을 머스탱에 이식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포커스 RS에 적용되는 2.3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은 최고 출력 350hp(6,000rpm), 최대 토크 48.8kg∙m를 발휘한다. 전륜 구동 기반 4륜 구동에 장착되는 해당 엔진은, 머스탱에 이식되며 세로 배치로 바뀌고 밸런스를 위해 출력과 토크가 조금 하향 조정되었다. 트랜스미션으로는 10단 자동변속기와 게트락의 6단 수동변속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미국 현지에서 2019년 가을에 출시될 2020년형 머스탱의 엔트리 기종인 2.3 에코부스트는 패스트백 쿠페와 컨버터블 두 가지 모델 모두 제작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머스탱 5.0 GT에만 적용되던 고성능 브레이크와, 타이어, 섀시, 공력 부품을 적용해 일반 도로는 물론 서킷까지 어디에서든 완벽하게 달릴 수 있다.
2020 머스탱에서 새롭게 추가된 하이 퍼포먼스 패키지는 머스탱에 최적화한 2.3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이 들어가며 이전보다 5% 더 커진 직경 63㎜의 새로운 트윈 스크롤 터보차저가 장착됐다. 이를 통해 저회전 영역에서의 출력, 토크 지연 현상을 최소화했다.
하이 퍼포먼스 패키지는 최고출력 330hp, 최대토크 48.4kg·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리터당 출력은 143hp에 달한다. 가격이 훨씬 비싼 주요 고성능차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수준이다. 그 덕분에 정지 상태에서 96km/h가지 가속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4초 중반이며 최고속도는 250km/h에 달한다. 이는 이전 2019 머스탱 에코부스트의 퍼포먼스 패키지보다 15km/h, 일반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된 기종보다는 55km/h 더 빠르다.
또한 앞뒤 53:47의 최적의 무게 분배를 자랑하며 독립식 서스펜션과 섀시 앞뒤로 합금 스트럿바를 장착해 한층 기민한 운동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4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와 13.9인치 대용량 디스크를 적용해 제동 및 브레이크 방열 성능 등을 대폭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마찰력 및 조향 성능 향상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에코부스트 핸들링 패키지’도 운영할 예정이다. 핸들링 패키지는 노면을 1/1,000 초 단위로 노면을 스캔하고 이에 따라 감쇠력을 조절하는 마그네라이드 댐퍼와 좌우륜 회전차를 흡수해 안정적인 선회 성능을 구현하는 토센 LSD도 적용된다. 여기에 19인치 합금 휠과 단면폭 265㎜, 편평비 40%의 피렐리 P 제로 코르사 4 써머 타이어가 제공된다. 에코부스트 핸들링 패키지는 오직 패스트백 쿠페에만 적용된다. 10단 자동변속기 빈 6단 수동변속기 두 사양에서 모두 선택 가능하다.
이 외에 2020 머스탱의 모든 등급 및 트림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기반의 원격 시동 및 도어 락 해제, 차량 상태 점검, 연료 및 오일 교체 알림 등이 가능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포드패스 커넥트’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어 있다. 또한 그래버 라임, 아이코닉 실버, 레드 핫 매탈릭 틴 클리어코트, 트위스터 오렌지 등 4가지 새로운 색상이 추가됐으며 17인치 알루미늄 휠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한편 2.3리터 하이 퍼포먼스 패키지를 추가할 수 있는 2020 포드 머스탱은 이번 가을부터 판매에 돌입하며 북미 포드 매장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한국 시장에도 머스탱 마니아들이 적지 않은만큼 고성능의 2.3리터 하이 퍼포먼스 패키지의 출시 소식은 국내 마니아들도 관심을 가질만하다.
글
정휘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