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SUV는 넉넉한 실내공간과 트렁크 용량으로 실용성이 높아 패밀리카로 인기가 높다. 그중에서도 중형 SUV의 무게로 인한 낮은 연비를 보완해 주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더욱 사랑받고 있다.
국내 제조사는 현대와 기아가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각각 판매하고 있으며, 여기에 최근 르노의 야심작 그랑 콜레오스를 출시했다. 과연 세 차종 중 어떤 차가 가장 저렴하고 편의 사양이 많으며 패밀리카에 적합할까?
크기
전장은 싼타페가 4,830mm, 쏘렌토가 4,815mm, 그랑 콜레오스가 4,780으로 싼타페가 가장 길다.
하지만 싼타페와 쏘렌토의 휠베이스는 2,815mm, 그랑 콜레오스는 2,820mm로 오히려 휠베이스가 더 길어 2열 레그룸 공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는다.
전폭은 싼타페와 쏘렌토가 그랑 콜레오스보다 20mm 넓으며, 전고는 싼타페, 그랑 콜레오스, 쏘렌토 순으로 높다.
출력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1.6L 가솔린 터보 엔진과 47.7kW 급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시스템 최고출력 235마력, 시스템 최대 토크 37.4kgf·m를 발휘한다. 배터리 용량은 1.5kWh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1.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100kW급 전기모터, 60kW급 보조 모터가 결합된 듀얼 모터 시스템으로 시스템 최고출력 245마력을 발휘하며, 배터리 용량은 1.64kWh다.
싼타페 및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전기모터 출력이 2배 이상 차이 나지만 시스템 최고출력이 10마력밖에 차이 나지 않는데,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1.6L 터보 엔진은 180마력의 출력을 내지만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1.5L 터보 엔진은 144마력의 출력만을 내기 때문이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엔진은 터보 엔진임에도 14:1이라는 매우 높은 압축비를 가진다. 엔진의 압축비가 높을수록 열효율이 증가하며 토크와 출력이 커지게 된다. 즉, 압축비가 높으면 같은 양의 연료를 소비해서 더 높은 출력을 낼 수 있으며, 반대로는 동일한 출력을 내는데 필요한 연료량이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 연비는 어떨까?
연비
연비를 정확히 비교하기 위해서는 휠 사이즈와 구동 방식, 승차정원이 동일해야 한다. 하지만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18인치와 20인치 휠 사양만 존재하며,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17인치와 18인치 휠 사양만 존재한다. 그리고 그랑 콜레오스는 19인치와 20인치 휠 사양이 존재한다.
우선 싼타페 하이브리드 2WD 18인치 5인승의 연비는 15.5km/L다.
그리고 쏘렌토 하이브리드 2WD 18인치 5인승의 연비는 15.7km/L로 쏘렌토가 약간 더 높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공유하기 때문에, 두 모델 사이의 연비 차이는 외형에 따른 공기저항계수와 공차중량의 차이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5인승 모델만 선택 가능하며, 20인치 휠이 적용된 트림의 연비는 15.0km/L로 싼타페 하이브리드 5인승 2WD 20인치 사양의 연비 14.4km/L보다 높다. 그리고 19인치 휠이 적용된 테크노 트림의 연비는 15.7km/L로, 18인치 휠이 적용된 쏘렌토 하이브리드 2WD 5인승 모델과 동일하다.
시작 가격
세 차량 중 시작 가격이 가장 저렴한 차량은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가장 저렴한 트림은 2WD 익스클루시브 5인승 모델로, 세제혜택 후 판매 가격 기준 3,880만 원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2WD 프레스티지 5인승 모델이 가장 저렴하며, 세제혜택 후 판매 가격 기준 3,885만이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의 가장 저렴한 트림은 테크노 트림으로, 세제혜택 후 판매 가격 기준 3,770만 원이다.
기본 제공 사양
- LED 헤드램프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MFR 타입의 LED 헤드램프와 LED 리어 콤비램프가 기본 적용된다. 가장 저렴한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에서는 Full LED 헤드램프를 선택할 수 없고, 한 단계 높은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기본 적용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역시 MFR 타입의 LED 헤드램프가 기본 적용되지만 LED 리어 콤비램프는 제공되지 않으며, 방향지시등 역시 LED가 아니다. 다만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가장 저렴한 트림인 프레스티지에서도 ‘스타일’ 선택품목을 선택해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와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프론트/리어 LED 턴 시그널을 적용할 수 있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Full LED 헤드램프와 Full LED 리어 콤비램프가 기본 적용된다. 그리고 LED 방향지시등 역시 기본으로 적용된다.
- 시트 구성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운전석 전동 시트와 운전석 전동식 럼버 서포트, 1열 열선 및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가 기본 적용되며, 동승석 전동시트는 선택품목을 통해 추가해야 한다.
메모리 시트 및 이지 억세스는 가장 저렴한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에서는 선택이 불가능하며, 한 단계 높은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시트 플러스’ 선택품목을 선택해야 한다.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는 익스클루시브에서는 선택할 수 없고,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시트 플러스’를 선택해야 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1열 전동시트와 운전석 전동식 럼버 서포트가 기본 제공되며, 1열 통풍 및 열선시트, 2열 열선시트도 기본 적용된다.
메모리 시트 및 이지 억세스는 가장 저렴한 트림인 프레스티지보다 한 단계 높은 노블레스 트림에서 기본 제공된다.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는 가장 저렴한 프레스티지 등급부터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1열 전동시트와 이지 억세스 메모리 시트가 기본 제공되며, 1열 열선 및 통풍시트 역시 기본 제공된다.
단, 2열 열선과 전동식 럼버 서포트는 가장 저렴한 트림에서는 선택이 불가능하며, 한 단계 높은 아이코닉 트림에서 기본 제공된다.
- 파워 테일게이트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파워 테일게이트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가장 저렴한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는 선택할 수 없으며, 한 단계 높은 노블레스 트림에서 기본으로 적용된다.
- 디스플레이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4.2인치 LCD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하이테크 플러스’ 선택품목을 추가하면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도 4.2인치 LCD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12.3인치 클러스터만 별도로 추가가 가능하며,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내비게이션은 통신형 TMAP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웹브라우징, 앱스토어 활용 등이 가능하고 음성인식 ‘NUGU auto’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리고 클러스터, 센터, 동승석까지 이어지는 3개의 12.3인치 대형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openR 파노라마 스크린도 선택이 가능하며, 아이코닉 트림부터는 기본으로 제공된다.
- 서라운드 뷰 모니터(어라운드 뷰)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가장 저렴한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에서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를 선택할 수 없고, 한 단계 높은 프레스티지에서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Ⅰ’을 추가해야 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역시 가장 저렴한 트림인 프레스티지에서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를 선택할 수 없고, 한 단계 높은 노블레스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어라운드 뷰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한 센터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 주변의 위험 요소는 물론 주변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클리어뷰 트랜스패어런트 섀시’도 지원한다.
- 주차 보조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Ⅰ를 추가하면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 키로 원격 전/후진을 통해 주차 및 출차를 할 수 있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를 지원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같은 기능인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가 노블레스 트림에서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다른 방식의 주차 보조를 지원한다. 초음파 센서와 카메라가 장애물, 주변 사물, 주차 공간을 스스로 감지하고 측정하여 주차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FULL 오토 파킹’은 가장 저렴한 테크노 트림에서 추가선택이 가능하고, 한 단계 높은 아이코닉 트림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된다.
- 해당 차량에만 적용되는 것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후석에 고정 글라스가 적용된 듀얼 파노라믹 선루프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12스피커와 외장 앰프로 구성된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6인승 사양을 선택하면 2열에 원터치 릴랙스 기능이 포함된 전동 독립 시트가 적용된다. 그리고 3열도 리클라이닝이 가능하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6인승은 슬라이딩과 리클라이닝이 가능하지만 전동이 아닌 수동이며 3열 리클라이닝도 지원하지 않는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시원한 개방감을 주며 루프 패널의 일부분을 여닫을 수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12스피커와 외장 앰프로 구성된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하면 운전자와 후석 탑승자 간 원활한 대화를 보조하거나 후석 탑승객 휴식을 위한 스피커 출력을 제어하는 ‘후석 대화모드’를 제공한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운전자가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시야 내에서 주행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25.6인치 대화면의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BOSE 프리미엄 사운드처럼 12스피커 구성은 아니지만 10스피커 구성의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도 추가된다.
넓고 쾌적한 실내공간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좋다. 세 차량 중 가장 전장이 길고, 특히 전고가 높아 2열 헤드룸과 트렁크 공간이 여유롭다.
최대한 저렴한 금액으로 차량을 구매하실 분들은 르노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가 좋은 선택지가 된다. 가장 저렴한 트림에도 Full LED 헤드램프 및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적용돼 상위 트림과의 디자인 차별이 크지 않으며, 경쟁 차종들에서는 중간 트림에서 추가선택하거나 상위 트림에만 적용할 수 있는 사양들이 기본으로 제공돼 구성도 훌륭하다.
그리고 다인 승차환경이 중요하면서 연비 역시 중요한 분들에게는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합리적이다.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5인승 사양밖에 없지만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6인승과 7인승 구성이 가능하며, 싼타페 하이브리드도 6인승과 7인승 구성이 가능하지만 쏘렌토의 연비가 더 우수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체험해 보고 시승해 보는 것이다. 글과 사진으로는 온전히 전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이 같지만 실제로 운전해 보면 감각이 꽤나 다른 것처럼.
글 / 유재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