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영화나 드라마에서 한 번쯤 노란색 스쿨버스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STOP’이라고 쓰여진 빨간 육각형 표지판과 노란색 대형 버스의 모습은 그 풍채만으로도 위엄이 느껴진다. 실제 미국의 스쿨버스는 엄격한 규정하에 제작되어 안전의 대명사로 통한다. 또한 스쿨버스가 학생들을 태우고 내리기 위해 정차할 경우, 어떤 차량이든 무조건 정지해야 한다. 학생들의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미국의 스쿨버스. 얼마나, 어떻게 엄격히 관리되고 있을까?
모든 면에서 안전해야 한다는 엄격함
1915년, 미국에서 최초로 스쿨버스가 운행되기 시작했다. 그 후, 1939년에 스쿨버스 안전규칙을 제정하기 위해 전국 스쿨버스 회의가 개최되었는데, 이 때부터 스쿨버스를 노란색으로 도색하기 시작했다. 옆 쪽에는 빨간 육각형의 스탑(STOP)사인을 설치했는데 스쿨버스가 정차하면 스탑(STOP)사인이 90도로 접히며 학생들의 승차와 하차를 알린다.
스쿨버스에 대한 규제는 각 주마다 다르지만 뉴저지 주의 경우, 스쿨버스를 추월하는 것 조차 금지되어 있으며 조지아주에서는 스쿨버스가 정차했을 경우 양쪽 차선 모든 방향의 차량이 정지해야 한다.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통학버스 운전자를 학생수송안전전문가(Student transportation Safety Specialists)로 부른다. 학생수송안전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 6시간에서 최대 40시간에 이르는 교육은 물론이고 운전 경력과 기록, 건강진단서 외에도 범죄기록이나 술과 마약에 대한 조사와 확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미국의 스쿨버스는 통계적으로도 안전성을 입증하고 있다. 미국 스쿨버스 협의회(School Bus Information Council)에 따르면 미국에는 연간 47만5,000대의 스쿨버스가 운행되며 2,500만 명의 어린이를 수송하지만 스쿨버스의 100만 마일(161만㎞)당 사망자 수는 0.2명에 불과했다. 또한 2004년 교통수단 간 위험도를 비교한 통계 자료를 보면, 1억km 주행 시 사망률이 승용차 0.94명, 스쿨버스 0.01명으로 스쿨버스의 안전도가 다른 종류의 차량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갑차의 외피를 이식하다
미국의 스쿨버스는 군용 장갑차의 프레임을 베이스로 개발됐다. 미국은 법적으로 장갑차와 동일한 소재로 스쿨버스를 만들도록 규정했으며, 버스가 전복될 경우를 대비해 학생들이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소재(Reinforced steel)로 스쿨버스를 제작하도록 했다.
스쿨버스는 승차 정원과 무게에 따라 A, B, C, D의 총 4가지로 구분된다. A타입은 16명에서 36명이 승차정원이며, 버스의 무게는 6,600kg 이하다. B타입의 경우 무게는 약 4,500㎏에서 10t에 달한다. 승차 정원은 30명에서 36명이며 바디가 없는 스트립 섀시(stripped chassis)를 활용했다. C타입은 중형급 트럭 혹은 대형급 트레일러 차대를 사용하고 무게는 약 13t, 75명 이하가 탑승 정원이며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다. 앞쪽 패널부분과 프런트 윈도가 연결된 카울 섀시(cowl chassis)를 사용한다. D타입은 국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상자형 버스로, ‘코치(coach)’ 버스라고 부른다. 스트립 섀시를 활용하며 출입문이 앞 바퀴 앞 쪽에 위치한다. 무게는 11t에서 16t에 이르며 정원은 90명 이하다.
스쿨버스는 양산 브랜드에서 부품을 공급받아 전문 업체에서 생산을 진행한다. 주요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는 GM, 크라이슬러, 포드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스쿨버스 제작업체로는 블루버드(Blue bird)가 있다. 스쿨 버스는 좌석의 규격에서부터 만일의 사태를 위한 비상문과 창문 등이 있어야 하고, 운전자가 여러 각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버스 앞면에는 다양한 각도의 백미러를 설치해야 한다. 화재나 전복사고에 대비해 각종 장치들도 버스에 장착되는데 앞 좌석에 부딪힐 경우 머리나 척추가 다치지 않도록 고려해 설계한다. 사고 시 연료유출로 인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연료탱크도 특수 제작된다. 스쿨버스에는 가솔린(Gasoline), 디젤(Diesel), 프로판(Propane),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등 다양한 연료가 사용되며 V8~V10기통의 엔진형식을 가지고 있다.
스쿨버스는 교실의 연장이다
미네소타의 스쿨버스 드라이버 트레이닝 프로그램(Minnesota school bus driver training program)에는 엔진 타입 별 드라이빙 스킬부터 학생들은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관한 인간관계 스킬, 응급 처치법까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또한 운전실력 못지 않게 학생들과 소통하는 능력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어 있으며, 학생 행동 관리와 대인관계 기술, 따돌림과 괴롭힘, 학생 행동 관리 정책 등이 들어가 있다. 운전기사에게 스쿨버스의 ‘선생님’ 역할을 맡긴 것으로 인해 스쿨버스 드라이버들은 더 큰 책임감과 의무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직원은 물론 동료 드라이버와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도 강조하고 있다.
미국에서 노란색 스쿨버스는 가장 안전한 차량이다. 어떤 물체와 부딪혀도 걱정 없는 튼튼함과 전문적인 검증을 거친 운전기사는 학생들을 안전하고 든든하게 지켜준다. 도로를 달리는 미국의 노란색 스쿨버스의 위엄, 자라나는 학생들을 지켜야 한다는 어른들의 책임감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 아닐까?
글
김은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