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직구’하는 세 가지 방법!

국내에서 수입차를 구매할 때에는 크게 공식 딜러사를 통해 구입하지만, 개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국내에서 직접 구할 수 없는 자동차도 있다. 이러한 자동차들은 직수입의 과정을 거쳐 구입할 수 있다. 물론 대부분의 소비자는 제조사의 보증서비스를 받기 편하며 구매 과정도 수월하게 진행되는 딜러사를 통한다. 하지만 직수입을 통해서라도 꼭 갖고 싶은 차량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도 있을 터, 자동차 직수입의 종류부터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자동차 직수입 방법1. 직수입 업체 차량 구매

국내에 한 제조사의 차량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공식 딜러사가 아닌, 일반 판매업체 역시 차량을 수입해 판매할 수 있다. 물론 공식 딜러사가 수입하는 차종이 아닌 차종들만을 수입하며, 신차뿐만 아니라 중고차량도 구매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소비자가 직접 차량을 직수입 하는 것보다는 그 방법이 간단하고 기다리는 시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정말 원하는 차량이 수입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도 있고, 원하는 차량이 있다 하더라도 해외에서 구매하는 것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도 있다. 물론 직수입 업체 측에서 복잡한 직수입 절차를 대신 한 수고에 대한 대가다.
 
비공식 직수입 업체를 통해 수입되고 있는 차량 중 국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차량은 포드 F-150을 들 수 있다. 포드 F-150은 북미시장에서 오랜 기간 판매량 1위를 놓치지 않는 베스트셀링 카 이지만 아직 포드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선인자동차의 계열사, 티앤비모터스에서 병행수입으로 판매 중이다. 실제 이 차량은 매년 병행수입 차량 중 최상위권의 판매량을 기록 중이기도 하다.


자동차를 ‘직구’하는 세 가지 방법!
F-150

자동차를 ‘직구’하는 세 가지 방법!
랜드로버 디펜더

자동차 직수입 방법2. 수입 주문 방식으로 차량 구매

자동차를 직수입으로 구매하는 두 번째 방법은 자동차 경매사이트나 해외 자동차 판매 사이트 등을 통해 구매할 차량을 결정하고 직수입 업체를 통해 수입통관견적을 받고, 국내 인증검사 완료 후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자동차를 ‘직구’하는 세 가지 방법!
스바루 임프레자 WRX STI

이 방법의 경우 올드카를 비롯해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보다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해외에 있는 중고차의 경우, 직접 눈으로 차량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존재 한다.


자동차를 ‘직구’하는 세 가지 방법!
닛산 GTR

그밖에 차량이 국내에 도착한 후, 구매를 중계한 직수입업체에게 10% 정도의 수수료를 지급한다. 위 금액은 생각보다 복잡한 수입통관과 인증검사에 대한 직수입 업체의 수고 및 차량이 한국까지 오는 데에 직수입업체의 비용으로 진행되는 리스크에 대한 수수료다. 

자동차 직수입 방법3. 수입 대행을 통한 차량 구매

자동차 직수입 과정은 크게 해외에서의 구매, 국내 수입 통관 절차, 국내 환경 기준에 맞춘 인증이 있다. 각각의 과정은 굉장히 까다롭고 복잡해, 일반적인 소비자가 직접 시도한다면, 시간과 노력이 매우 많이 투자된다. 하지만 수입 대행 업체를 통한다면 어느 정도 직수입 과정에 따르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동차 직수입 대행의 경우 해외에서의 구매 및 통관, 인증에 대한 비용이 발생할 때마다 소비자가 대행업체에 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경우 비용적으로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우에 따라 오히려 더 많은 금액이 붙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한 번에 인증을 통과하지 못하고 수십 번, 재인증을 할 경우 그에 대한 금액도 소비자가 지불해야 한다.

때문에 소비자는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의 정확한 모델명부터 연식, 주행거리, 차대번호, 계약금, 최종 인도금, 최종 인도 날짜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계약서에서 체크해보아야 한다. 이 경우 최소의 수수료로 원하던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

그밖에 미국과 중국, 인도와 같은 글로벌 주요 완성차 시장에서는 자동차 온라인 판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볼보자동차는 V90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로도 배송이 가능하며, 국내의 경우 르노삼성 자동차가 지난해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자동차를 ‘직구’하는 세 가지 방법!
볼보 V90

물론 해외 사이트를 통해 자동차를 온라인으로 구매한다 하더라도 실제 국내에서 번호판을 달고 차량을 운행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증검사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만약 제조사 측에서 해외 각국의 인증을 통과한 후 온라인 판매를 진행 한다면, 보다 손쉽게 소비자가 해외구매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이나 이베이를 통해 가벼운 해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하지만 자동차의 경우, 국내 인증과, 가격에 대한 통관비용, 보증 서비스의 불편함이라는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물론 보다 합리적인 직수입 방법에 대한 고민, 구매 후 차량 관리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었을 때, 개인이 원하는 최고의 자동차를 소유할 수 있을 것이다.


양완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