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에이스맨이 공개됐다. 세단인 미니 쿠퍼와 컨트리맨 사이에 있는 소형 전기 SUV며 단종된 클럽맨을 대치하는 모델이다.
전반적인 디자인의 느낌은 미니 쿠퍼의 동글동글한 느낌과 각이 진 미니 컨트리맨의 중간적 성격이다. 헤드라이트 어셈블리의 모양과 클래딩 부분에는 살짝 각을 줬다. 왠지 조금 다른 모습의 이유는 중국 합작회사인 스포트라이트 오토모티브와의 협력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이 회사는 전기 버전의 미니 쿠퍼 참여에도 참여했다.
미니 에이스맨은 측면에도 약간의 각을 줬다. 아울러 앞과 뒤 범퍼 및 측면의 플라스틱 클래딩으로 SUV의 느낌을 구현했지만 왠지 미니 본연의 DNA는 조금 덜한 느낌이다.
에이스맨 차체 크기는 전장 4,075mm, 전폭 1,754mm, 전고 1,495mm며 기본 모델은 40.7kWh 배터리 용량으로 최대 310km(WLTP 기준)를 달릴 수 있다. SE 모델은 배터리 용량이 54.2kWh로 늘어 최대 406km(WLTP 기준)의 주행 가능 거리다. 국내 적용되는 EPA 기준이라면 2~30% 정도 줄어들 것 같다. 두 모델 모두 싱글 모터로 출력은 각각 184마력과 218마력이며 SE 모델의 최대 토크는 33.7kgf.m이다. 0-100km/h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기본 모델이 7.9초, SE가 7.1초다.
미니 에이스맨은 5인승으로 트렁크 용량은 300리터다. 당연히 2열 좌석을 접으면 적재 공간을 확장시킬 수 있다. 실내에는 자동차 업계 최초로 적용된 원형의 9.4인치 OLED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고 미니의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OS 9으로 작동한다.
또한 증강 현실이 포함된 내비게이션이 들어 있으면 ‘헤이 미니’란 음성 프롬프트로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원형 디스플레이 바로 아래에는 기어 노브와 시동 스위치, 오디오 볼륨 조절 다이얼이 달려 있다. 전면과 후면 유리의 김을 제거하는 버튼까지 마련해 놓았지만, 공조 장치의 온도 조절과 풍량 풍량은 터치스크린이나 음성인식으로 조작해야 한다. 미니 에이스맨은 2026년 영국에서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며 가격과 국내 출시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글 / 고진우 기자
자료 / 미니